본문 바로가기
부자의 책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경제 독립 플랜

by 생각과기록 2022. 9. 19.
반응형

 

쓰레기가 된 주식에 투자한 후배

오래전 한 후배 녀석이 결혼 자금 전체를 투자해 중국 회사의 주식을 샀었습니다. 그 회사는 에너지 테마주였습니다. 한참 주식 가격이 급격히 올라가더니, 언제부턴가 이유 없이 주식 가격이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녀석은 다른 곳에서 돈을 끌어와 추가로 또 그 주식을 샀습니다. 월급이 나올 때마다 그 주식을 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 회사는 상장 폐지가 되어버렸습니다. 주식이 쓰레기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술 한잔 사달라던 그 후배의 얼굴 표정을 잊을 수 없습니다. 후배는 결혼자금으로 주식투자를 했습니다. 조급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단기간에 돈을 벌고 싶은 욕심에 잘 알지도 못하는 테마주에 투자했습니다. 투자가 아니라 도박을 한 것입니다. 결국 결혼자금 모두를 날려버리게 됐습니다.  


은퇴 준비가 되지 않은 선배

은퇴를 두 달 남긴 회사 선배님이 계십니다. 이 분은 평소 골프와 술을 좋아하셨습니다. 젊은 시절 복싱 선수였던 이 분은 친구를 좋아하고 술과 밥 사기를 좋아했습니다. 같은 사무실에 근무하던 돈을 잘 쓰지 않는 후배에게는 인생은 즐겨야 한다며 잔소리를 늘어놓으시곤 했습니다. 얼마 전 이 분과 커피 한 잔 마시며 이야기를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날 그분의 모습은 평소와 다르셨습니다. 창문 너머로 먼 산을 힘없는 눈으로 바라보셨습니다. 은퇴 이후가 걱정이라며 한숨을 쉬셨습니다. 그분은 가격이 2억 원 정도 되는 아파트에서 살고 계셨고 아직까지도 대출이 몇천만 원 남아 있다고 했습니다. 막내 아들이 아직 고등학생이다고 했습니다. 또 퇴직금은 중도에 정산해서 퇴직할 때 받을 수 있는 퇴직금도 거의 없다고 하셨습니다. 선배는 부자가 아니라 부자인 척하며 삶을 살아왔습니다. 부자처럼 보이기 위해 돈을 썼습니다. 잘못된 소비 습관을 가지고 지출이 수입보다 많은 삶을 살아왔습니다. 은퇴 이후의 삶을 걱정하며 은퇴를 해야 할 수밖에 없습니다.  

부자 되기 습관

존 리는 갑자기 부자가 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지만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고 그 일은 천천히 이루어진다고 했습니다. 김승호 회장 역시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길은 천천히 부자가 되는 길이라고 했습니다. 조급함이야말로 부자가 아닌 빈자로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돈을 버는 길은 다양합니다. 은행 저축, 주식, 펀드, 부동산, 금, 달러, 원자재처럼 정말 많은 투자 방법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존리는 돈이 자신을 일하게 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현명한 방법은 주식을 사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주식은 다른 것들보다도 훨씬 더 열심히 일을 하는 녀석이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주식을 재테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존 리는 주식은 재테크가 아니라고 강조합니다. 테크닉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매수와 매도의 시점을 절묘하게 예측해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사서 모으는 것이 바로 주식이라는 것입니다. 주식을 사는 태도 또한 중요합니다. 주식은 매일매일 아낀 돈으로 차곡차곡 사서 모아야 합니다. 비싼 커피 마시지 말고, 인스타그램에 사진 한 장 올리기 위해 불필요한 여행 다니지 말고, 택시 대신 버스 타고 다니면서 여유자금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아낀 돈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 쉽게 모은 돈이 아니기 때문에 잃지 않으려고 투자 공부를 더 하게 될 것입니다. 존 리는 아이들 교육에 대해서도 태도를 바꿀 것을 강조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사교육비 쓰지 말고 차라리 그 돈으로 투자하는 방법을 알려주라고 했습니다. 유대인들은 남자아이 13세, 여자아이 12세에 성년식을 합니다. 이때 친지들은 성경과 시계, 그리고 현금을 선물한다고 합니다. 이 현금으로 유대인들은 어렸을 때부터 투자를 합니다. 또 미국의 부자들은 중고등학교 시절 돈을 벌어본 경험이 있었고, 어렸을 때부터 투자를 해왔다고 합니다. 수백만 원이 드는 사교육을 시킬 시간에, 가족들끼리 저녁 식사 시간에 식탁에 둘러앉아 좋은 투자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 훨씬 나은 교육이라고 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투자 철학에 대해 고민해 볼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무원, 대기업 직원 같은 부자와 거리가 먼 꿈을 꾸게 하는 것보다 진정한 부자가 되는 자본가, 기업가의 꿈을 꿀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 부모의 올바른 역할이라고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존 리의 투자교육과 더불어 우리는 자녀들에게 반드시 인성교육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돈만 많은 사람은 행복하지 못합니다. 돈도 많은 따뜻한 사람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경제 독립

경제독립, 돈으로부터 자유, 미래의 부자가 되는 길은 단순합니다. 넘쳐나는 정보에 휘둘리지 않고 진짜 가치 있는 회사를 알아보는 안목을 키워야 합니다. 돈을 아껴 여유자금을 만들고 그 돈으로 매일 주식에 투자해야 합니다. 나무를 심듯 주식을 사야 합니다. 나무는 하루아침에 크지 않습니다. 기다림을 양분으로 삼아야 합니다.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지금 당장 투자를 시작해야 합니다. 매일매일 운동하며 체력을 키우듯 매일매일 투자하며 미래를 키워가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