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의 정보

노드스트림 폭발? 노드스트림 폭파? 배후는?

by 생각과기록 2022. 10. 4.
반응형
노드스트림폭발-노드스트림폭파
노드스트림 폭발

노드스트림 폭발


러시아에서 독일로 천연가스를 보내는 가스관이 있는데요. 노드스트림이라고 부릅니다. 얼마 전, 발트해 연안 깔려있는 러시아에서 유럽으로 가는 노드스트림 가스관에서 가스가 노출되는 사고가 생겼습니다.

큰 폭발이 있었고, 가스 배관에 구멍이 생겼습니다. 지진학자들이 즉시 조사를 착수했고, 이번 사고는 절대 지진때문에 생긴 것이 아니라고 강하게 이야기했다고 합니다.

노드스트림폭발-노드스트림폭파노드스트림폭발-노드스트림폭파노드스트림폭발-노드스트림폭파
노드스트림 폭발



그나마 피해가 적었던 것은, 당시 노드스트림 1과 2는 가동을 하고 있지 않아서라고 합니다. 다행이었죠. 노드스트림 1은 지난 달에 러시아가 일방적으로 공급을 끊어버렸었고, 노드스트림 2는 테스트 차원에서 가동을 하긴 했지만, 정상적으로 가동하는 상태는 아니었다고 하네요.

이번 폭발사고로 당분간 노드스트림 1과 2를 이용하기는 힘들 것 같다고 하네요. 복구하는데 시간이 꽤 걸린다고 해요. 연말이나 돼야 수리가 완료될 것 같습니다. 유럽 에너지 시장이 더욱 요동칠 거로 보여집니다.


배후는? 누구?


지진학자들은 지진 때문에 생긴 사고가 아니라고 이야기를 했죠. 그런데 노드스트림 1과 2에서 총 4개의 구멍이 발생했죠. 이유없이 가스 배관에 구멍이 났을까요? 아무리 생각해도 이상합니다.

사고가 발생한 지점은 스웨덴 밑에 있는 보른 홀른이라 불리는 덴마크령 섬 부근이었어요. 덴마크와 스웨덴이 노드스트림 가스관 폭발 사고를 합동 조사하고 있는데요. 유럽국가들은 누군가가 일부러 사고를 냈다고 몇몇 나라를 의심하고 있습니다.

어떤 나라가 가장 큰 의심을 받을까요? 노드스트림 가스관이 폭발하면 어떤 나라가 가장 이익을 보는지 생각해 보면 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노드스트림폭발-노드스트림폭파노드스트림폭발-노드스트림폭파
노드스트림 폭발-러시아

첫 번째 의심이 되는 나라는 러시아입니다. 바다에 깔린 가스관을 폭발시키려면 상당히 정교한 기술이 필요할 것입니다. 러시아가 그런 기술을 가진 국가죠. 또한 러시아는 이미 과거에 투르크메니스탄 가스관에서 비슷한 사고를 저지른 이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고 당일은 노르웨이가 보른 홀른이라는 섬을 지나서 폴란드로 가는 가스관을 공식 개통하는 날이기도 했어요. 지금 유럽은 러시아 대신 노르웨이의 가스 사용량을 늘려가고 싶어하는 상황입니다.

노르웨이의 가스 장사가 잘될 수록 러시아는 싫어하겠죠. 러시아가 범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상당히 합리적인 의심이라고 볼 수 밖에 없어요.

그런데 한편 러시아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면, 러시아가 유럽을 압박할 수 있는 카드가 유럽으로 보내는 가스인데요, 과연 러시아의 소중한 카드를 스스로 버렸을까요? 그러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노드스트림폭발-노드스트림폭파노드스트림폭발-노드스트림폭파



두 번째 의심이 되는 나라는 미국입니다.
노드스트림 가스관이 폭발하면 미국도 누릴 수 있는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유럽은 러시아의 가스를 대체하기 위해 미국의 천연가스 수입을 늘리고 있는 실정이에요. 미국은 현재 액화천연가스 화물의 60%를 유럽으로 보내고 있어요. 유럽이 러시아의 가스를 쓰지 못한다면, 미국은 더욱 많은 천연가스를 유럽으로 수출할 수 있겠죠.

그리고 이번 사고가, 미국이 유럽의 통제력을 늘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어요. 유럽이 어렵고 힘들어져야 미국에게 더욱 의존 할 수 있기 때문이겠죠.

그리고 더욱 미국이 의심받을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올해 2월초에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 독일 총리와 회담을 가졌어요. 그 때 바이든 대통령이 이런 말을 했어요.

"만약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 노드스트림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될것이다. 우리가 끝내 버릴 것이다."

바이든이 말한 데로, 미국이 노드스트림을 폭파했을까요?


세 번째 의심이 되는 나라는 우크라이나입니다. 우크라이나는 오래전부터 노드스트림2 사용을 반대해왔어요. 노드스트림1은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를 경유해서 유럽으로 들어가요. 그런데 노드스트림2는 우크라이나를 지나가지 않아요. 당연히 통행료를 받을 수 없는 우크라이나는 노드스트림2를 없애고 싶어했겠죠.

하지만 노드스트림 폭발로 유럽이 어려워지면, 유럽이 우크라이나 지원을 줄일 것인데, 과연 우크라이나가 이런 사고를 저질렀을까요?

그리고 발트 3국도 의심을 받고 있는데요. (발트 3국은 독일과 러시아, 스칸디나비아 반도 사이 동부 발트 지역에 위치한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세 국가를 가리켜요) 이 나라들은 오랫동안 러시아에 대한 유럽 에너지의 높은 의존도를 반대해왔어요.



여러분은 누가 노드스트림 가스관을 폭파했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누가 이번 사고로 가장 큰 이익을 얻을까요?

합리적인 의심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